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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가이드1
작성자 김유정 등록일 2020.09.08

. 면접의 이해 


 1. 면접이란?

   면접은 기업이 지원자와의 적합성을 다방면으로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수많은 지원자 중 우리 기업 및 해당 직무에 적합 한 인재를 단 시간 안에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 중 하나입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다양한 면접방식을 도입(AI, 토론, PT, 상황 등) 하고 면접관들은 평가요소를 최대한 구조화 시키고 평가 기준을 수립하여 지원자들의 적합성을 파악하게 됩니다.

적합성의 요소는 크게 인성적합성, 직무적합성, 조직적합성으로 구성됩니다.


 2. 면접 준비

  . 1단계: 먼저 자신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 준비

  . 2단계: 지원할 업종/회사/면접자에 대한 정보수집

  . 3단계: 회사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자신의 능력 점검

  . 4단계: 면접자가 할 수 있는 예상 질문 정리

  . 5단계: 자신이 질문 할 내용을 정리

  . 6단계: 시뮬레이션(어떻게 이야기를 할 것인가?)


 3. 면접의 유형

  . 면접자가 1명일때 면접전략

  . 면접자가 다수일때 면접전략


. 면접의 자세

 1. 면접 시 단정한 복장은 기본이다.

 2. 밝은 표정과 바른 자세를 생활화하자.

 3. 질문을 끝까지 주의 깊게 듣고 정확히 답변하자.

 4. 두괄식으로 간략하게 답변하자.

 5. 이력서 · 자기소개서와 다른 답변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 모의면접 훈련


. 실전면접 TIP

 ⊙ 결론부터 이야기하고 나서 이유를 설명한다.

 ⊙ 사람에 따라 올바른 경어와 존칭을 사용한다.

 ⊙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고 예, 아니오를 명확히 한다.

 ⊙ 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다.

 ⊙ 답의 패턴을 미리 생각하고 연습해둔다.

 ⊙ 논리적으로 반론을 잘해야 한다. (먼저 수긍한 후 반론하는 것도 상대방을 배려하는 모습으

     로 비춰질 수 있다)

 ⊙ 최후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라.

 ⊙ 임기응변은 항상 필요하다. 상황 대처능력의 척도이다.

 ⊙ 유머를 잃지 말라. (위트가 있는 사람이 호감도를 높인다)
 ⊙ 끝말 흐리기, 더듬기 등 잘못된 말버릇부터 고쳐라.

 ⊙ 옷, 머리, 얼굴에 자꾸 손을 대지 않는다.

 ⊙ 혹시 잘못 대답하였다고 해서 혀를 내밀거나 머리를 긁지 않는다.

 ⊙ 응답 시 너무 말을 과장하지 말고 농담 또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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